통풍성관절염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행운의2달러 조회 261회 작성일 2020-10-28 20:06:54 댓글 0

본문

선한목자와 건강한 삶020 통풍성 관절염 선한목자병원 이창우 박사

강남구 역삼동 선한목자병원 (정형외과 외과 내과 건강검진센터)에서 제공해드리는 건강상식

선한목자병원 홈페이지 : www.gsfound.com
문의 / 상담 : 02-557-1004



제20회 [통풍성 관절염]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아파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선한목자 병원장 이창우입니다. 오늘은 다양한 관절염 중에서 통풍성 관절염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환자분들 중에는 주기적으로 병원에 찾아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은 대개 극심한 통증을 호소 하시는데요.
어제 테니스를 치고 나서, 혹은 축구를 하고 나서, 저녁에 동료들과 삼겹살에 소주를 마셨는데,
아침이 되니까 너무 아프게 되었다고 쩔쩔 매면서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분들 중에는 엄지 발가락이 아픈 경우, 발목이 아픈 경우, 팔꿈치가 아픈 경우들이 있습니다.
그 분들이 하시는 말씀을 들어보면 "이런 일이 처음이 아니다. 여러 번 반복되었다" 라고도 하고,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아파요!!" 라고들 이야기를 합니다.
통증이 하도 심해서 '통풍'에 붙은 별명 중에는 '질병의 왕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통풍은 관절에 요산이 쌓여서 생기는 병입니다.
'요산'은 우리 몸에 쌓이는 최종 산물입니다. 단백질 성분 중에는 '퓨린'이라고 하는 유기화합물이 있는데, 이 퓨린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최종 산물이 '요산' 입니다.
'퓨린'은 우리 몸에서 소변으로 빠져 나가야 하는데, 만들어지는 양이 배출되는 양보다 많아지면 혈중 농도가 짙어지게 되는데, 이 때 통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풍이 의심되면 의학적으로 요산 검사를 하게 되는데, 그 요산 수치가 7.0mr/dl 이상이 되면 통풍이라고 이야기하게 됩니다.
대개의 경우는 40대에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젊은 2,30대에도 생기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때로는 콩팥 기능이 나쁜 경우에도 수치가올라가고, 통풍이 반복되는 사람은 군대에서도 면제를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심각한 질병입니다.
통풍이 반복되면 발가락이나, 팔꿈치, 발목, 무릎 등에 덩어리가 만들어지게 되고, 그 덩어리는 제거하기 전까지 남아 있게 됩니다. 어떤 분들은 덩어리가 만져지니까 종양인 줄 알고 오는 분들도 있지만 절개를 해 보면, 분필 가루 같은 하얀 가루이거나 딱딱하게 덩어리져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X-Ray를 찍어 보면 관절의 모양이 파괴되어 있기도 합니다.
통풍은 가능한한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급성기에는 약물 요법과 냉찜질, 부목 고정을 해서 안정시키면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통풍이 발생한 경우에는 콜치신 이란 약을 사용하는데, 이 약을 사용하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소염제를 사용해도 통증은 가라앉지만 궁극적으로는 요산 수치를 떨어뜨려야 합니다. 더이상 진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알로퓨리놀이라는 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통풍 관절염을 피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것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먹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많은 육고기나, 등 푸른 생선은 피해야 합니다. 정어리나 멸치, 간 등 퓨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삼가해야 합니다.
둘째로는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이 좋지 않거나 밸런스가 깨진 경우에 통풍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피곤할 때 무리한 운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통풍 관절염은 가족력을 가질 수 있는 질병입니다.
여자들보다는 주로 남자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기 때문에 집안에 형제들이나자녀들을 같이 검사해 보는 것도 예방 차원에서 중요한 지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미리 겁먹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통증이 심한 것이 통풍이고 덩어리가 만들어지면 겁도 나지만,
간단한 수술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정확한 원인 확인, 적절한 치료가 해답입니다. 감사합니다.

[쿠키건강TV] 연세본사랑병원 최철준 병원장님 통풍성관절염 방송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대표 관절·척추병원 연세본사랑병원입니다.
지난 2월15일에는 최철준 병원장님이 쿠키건강TV 데일리건강 방송에서
'통풍성관절염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습니다.

통풍은 말 그대로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뜻인데요. 우리 몸 안에
요산 농도가 정상 범위 이상으로 오르면서 관절에 요산 결절이 침전되어
염증이 발생하면서 관절이 붓고 통증이 유발되는 질환입니다.

이번 방송에서 최철준 병원장님은 통풍성관절염의 증상과 시기별 치료법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주변에 통풍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이 보시면
많은 도움일 될 것 같습니다.

방송을 놓치신 분들은 위 영상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통풍성관절염 이란?
#통풍성관절염증상
#통풍성관절염치료법

관절통을 야기하는 통풍과 그 치료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통풍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통풍이 생길수도 있고, 있던 통풍이 악화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요산수치가 올라가면 통풍이 오는데요, 신부전 환자에서는 이 요산관리를 하는 치료를 하면 신장의 기능이 더욱 오래갈수도 있습니다.
그 통풍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조동혁 내과/신장내과] (213) 674-8282
505 S Virgil Ave, Suite 301, Los Angeles, CA 90020

... 

#통풍성관절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70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legalcenter.or.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